UX 디자인 리서치 방법에 대하여...
01. UX의 개념
UX란 User Experience의 약자로, 사용자가 어떤 시스템, 제품, 서비스를 직간접적으로 이용하면서 느끼고 생각하게 되는 총체적 경험을 말한다. (출처, 위키백과) 예를 들어 숙명여자대학교의 온라인 강의실 사이트를 이용한다고 생각해보자. 우리는 로그인을 하고, 강의 메뉴 선택으로 들어가, 들으려는 강의를 선택한 후 공지사항을 확인하고. 해당 주차에 맞는 수업의 자료를 다운 받고, 확인할 것이다. 그 모든 과정에 이르는 사고와 행동 과정, 경험 전부를 UX라 할 수 있다.
디지털 시대에 접어들면서, UX는 우리 일상생활에서 중요한 분야로 자리잡았다. 온라인 및 오프라인 상에서도 사용자가 다양한 방식으로 상호작용하는 사업 시스템이 널리 퍼져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그 모든 과정에서 사용자가 느끼기에 자연스럽고 논리적인 UX를 설계하는 것이 필수적인 것이다.
이 '자연스럽고 논리적인' 흐름의 UX를 디자인 하기 위해선, 사용자가 해당 서비스를 어떤 사고방식으로 이용할 것인지 예상하고 조사하는 단계가 필요하다. 개발자의 입장이 아닌 사용자의 입장이 되어야 '잘 되었는가' 가 체감이 되는 분야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UX 디자이너들은 다양한 방법으로 UX 리서치를 진행해왔고, 그 큰 분류가 아래와 같다.
선호도 조사
설문조사, 포커스 그룹, 무드 보드,
선호도 인터뷰, 카드 분류법, 고객 반응 분석
이해도 검증
사용성 평가, 로그 분석, 검색 내역 분석,
카드 분류법, 고객 반응 분석
발상적 검증
자유 인터뷰, 사용 맥락 조사, 멘탈 모델
에쓰노그래피 분석, 일지 분석
02. 효과적인 UX 디자인 리서치 방법
위에서 표로 간단하게 분류하였듯이, 리서치 방법은 여러가지 방향으로 발전되어왔다. 단순한 사용자 설문조사부터 인터뷰, 사용자 심리 분석, 반응 분석, 사용 과정 모니터링 등등... 그러나 해당 수업은 대학교, 그리고 학생들 내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기술적 설비가 필요한 항목이나 많은 양의 데이터가 필요한 방법은 사용하기 어렵다. 따라서 소수 인원으로 직관적이고 간편하게 UX 디자인을 리서치 할 수 있는 방법을 추가적으로 선택하여 자세히 기술하고자 한다.
(1) 포커스 그룹 : 포커스 그룹이란, 비슷한 점을 가진 소수의 사람들이 모여서 주제나 리서치 대상이 되는 서비스에 관해 토론하는 방식의 리서치 방법이다. 즉각적으로 이야기를 하며 나오는 반응과 사용자의 의견을 수용할 수 있으며, 여러사람과의 의사소통으로 인해 좀 더 깊이있는 내용 분석을 얻을 수 있다.
(2) 사용성 평가: 관찰자가 보는 가운데 사용자가 직접 서비스를 사용하는 리서치 방법이다. 실제 디자이너가 설계한 UX대로 사용자가 움직이는지 직접 확인할 수 있으며, 사용자의 UX 인지 및 사용 방법의 자연스러운 흐름을 캐치할 수 있다.
(3) Think - aloud: 위의 사용성 평가에서 사용자가 자신의 행동과 생각을 소리내어 설명하는 리서치 방법이다. 해당 방법을 사용하면 사용자의 사고 방식의 흐름을 사용자 본인의 언어로 직관적이게 받아들일 수 있다. 또한 사용자가 어떤 기대를 가졌고, 어떤 흐름으로 시스템이 이루어져있을지 예상한 내용에 대해 알 수 있다.
(4) 카드 분류법: 메뉴의 섹션과 서브 섹션 명칭이 적힌 카드를 사용자에게 나눠주고, 그것을 사용자가 서로 가깝다고 생각하는 순서대로 그룹핑하여 배열하는 리서치 방법이다. 해당 방법을 사용하면 사용자가 생각하는 논리적인 UX 서비스 설계가 무엇인지 확인할 수 있으며, 사용자의 생각에 맞추어 메뉴를 재편성하는 것이 가능하다.
Learn UX Research Methods with GIFs - Ksenia Sternina 참고
사용자 경험 - 위키백과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