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인터랙션' 프로젝트 진행을 위한 와이어 프레임 발전 과정
01. 피드백 반영
중간고사 발표 후, 청자의 피드백을 모두 모아 참고할 만한 점을 5가지 고르는 시간을 가졌다. 해당 목록 중에서 조원이 선택한 5개의 항목은 다음과 같았다.
해당 항목을 모두 반영하여 진행하는 것은 아니지만, 실현 가능성이 있으며 고안점이 존재하는 아이디어를 기준으로 선정하였다. 특히 기밀 유출 방지 기능과 온오프라인 상태 확인 자동화 기능은 메인 기능으로 추가 채택되었다.
채택된 아이디어들을 어떤 식으로 활용할 수 있을 지에 대한 브레인 스토밍도 진행했다. 이후 너무 부가적이거나 프로젝트의 스토리와 맞지 않는 기능은 제하고, 활용가능성이 있는 것을 투표로 결정한 후 추가하였다.
02. 기존 결정사항 수정 및 디벨롭
피드백 받은 사항 외에도, 자체적으로 진행하며 기존 결정사항에서 수정해야 할 점을 찾아 디벨롭 하는 과정을 가졌다. 재결정한 것은 크게 세 가지로, 1. 네이밍 2. 테마 컬러 3. AI 챗봇을 통한 일정 수정 과정의 간소화였다. 
(1) 네이밍: 기존의 '타임 메이트' 라는 네이밍이 특색과 스토리가 없다고 생각되어, 'Daybee'라는 이름으로 리네이밍 하였다. 뜻은 Daybreak (새벽) + bee (벌) 의 합성어로, 새벽부터 일어나 열심히 일하는 꿀벌처럼 하루를 시작하는 수많은 직장인들의 새로운 하루를 응원하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2) 테마 컬러: 민트+그린 컬러 또한 화이트와의 가시성에 있어 부족함이 느껴져, 네이밍의 스토리와 맞추어 명도 대비가 분명한 색으로 변경해주었다. 새벽을 연상케하는 네이비, 라벤더 블루 컬러를 메인과 서브로 사용하고, 포인트로 벌을 연상케하는 노란색을 사용해주었다.
(3) AI 챗봇을 통한 일정 수정 과정의 간소화: 일정 수정 요청에 있어 꼭 AI 챗봇을 거쳐야만 하는가? 라는 의문에서 시작된 논의이다. 실제로 청자 피드백에서 AI 챗봇을 이용하는 과정이 너무 어렵고 복잡하다는 평이 있었기 때문에, 쓸모 없는 단계를 쳐내고 간편하게 일정 수정을 요청할 수 있도록 단계를 재구성하였다.
외에도 회의 종료 후 연속적으로 따라오는 시스템에 대한 논의도 추가하였다. (같은 회의 일정 반복, 새 회의 일정 잡기 제안 등)
03. 전체 화면 목록 정리
다음으로 전체적인 와이어 프레임 구조 생성을 위하여, 스텝을 설정하였다. 첫번째로 앱에 들어가는 모든 기능을 글로 작성하여, 필요한 화면을 정리해야했기 때문에 해당 작업을 먼저 수행해주었다.
기능 목록을 기준으로 하여 앱 전체의 화면을 설계하고,
이를 피그마에 깔끔한 형태로 옮겨, 와이어 프레임 작성할 시에 진행 기준이 되도록 하였다.
04. 새 스케치 및 와이어 프레임 구성
위 목록 중에서 시나리오의 주요 기능에 해당하는 부분을 다시 스케치 했다. (기존의 화면 수정, 피드백 반영하기 위해서) 실제 시나리오에서 퍼소나가 앱을 사용하는 단계대로 노출되는 화면을 골라, 중간 발표에서 부족하다고 느꼈던 부분을 더 고안하여 리디자인 해보기 위함이었다. 이후 나온 스케치를 각자 설명하는 시간을 가지고, 좋다고 생각 된 부분을 투표하여 취합. 아래의 화면 단계에서 각각 단계에 해당하는 요소들을 한 화면으로 합치기로 하였다.
각 화면에 보여야하는 정보 목록, 버튼 단계 등을 정리하여 그룹핑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위의 스케치에서 얻은 좋은 점을 모두 취합한 최종 와이어 프레임을 작성하였다.
05. 주요 화면 최종
작성한 와이어 프레임을 깔끔하게 정리한 내역이 아래와 같다. 진행 방식은 시나리오 스토리를 따랐다. 우선 프로필 목록에 들어가, Evan의 프로필을 클릭한 후, 공유 일정을 클릭한다.
공유 일정 클릭 시 Evan과 함께 잡았던 일정이 모두 뜨는 공유 일정 창으로 넘어가며, 여기서 원하는 일정을 선택해 수정할 수 있다. 해당 상황에선 가장 최근 일정인 4월 11일 일정을 수정하게 되는데, 수정 창으로 넘어가면 세로 바 형식으로 24시간의 타임라인을 볼 수 있고, 자신의 안되는 시간과 Evan의 안되는 시간 모두가 회색으로 표시되어 한 눈에 비는 시간을 찾아볼 수 있다. 옮기고 싶은 일정을 꾹 눌러 드래그하여 빈 칸에 옮기는 것으로 시간 수정이 가능하다. 일자를 수정하고 싶다면 상단에서 월간 일정으로 달력을 바꾸면 되고, 제목을 수정하고 싶다면 가장 상단에 있는 일정 제목을 클릭하여 재작성 할 수 있다. 만약 AI가 자동으로 괜찮은 시간대를 추천해주길 바란다면, AI 버튼을 클릭하여 활용할 수 있다. 이후 완료 버튼을 누르면 다시 공유 일정 창으로 돌아오고, Evan에게 일정 조율 요청 메시지가 전송되었음을 확인 할 수 있다.
채팅방으로 이동하면, Evan에게 자동으로 일정 수정 요청 메시지가 전송 됐음을 확인할 수 있다. 해당 창에서도 채팅창 하단 바에서 Evan과의 일정 목록을 확인할 수 있으며, 수동 수정, AI를 통한 수정이 가능하다. AI를 통해 수정할 시 AI가 채팅방 내에서 나눈 이야기를 분석하여 알려주고, 해당 내용이 맞다면 체크를 하고서 바로 일정 수정 요청으로 넘어간다. 상대방이 수락할 시 자동으로 메시지가 보내지고, 해당 일정은 둘의 스케쥴에서 즉시 수정된다.
이는 다른 사람과의 채팅방 목록을 한 번에 볼 수 있는 채팅 탭이다. 개인 별, 일정 별로 그룹이 나뉘어 있으며, 이미 종료된 프로젝트의 채팅방은 완료 탭으로 옮겨 구별할 수 있다. 보안을 위해서 완료 탭으로 옮겨진 내역은 1년 뒤 자동 삭제된다.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