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인터랙션' 프로젝트 진행을 위한 2차 사용성 테스트, 최종 화면 완성, 기말 프레젠테이션 준비
00. 최종 계획
이제 정말로 기말까지 얼마 남지 않았기 때문에, 한정된 시간동안 준비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계획을 짜서 조원과 공유하였다.
01. 사용성 테스트 및 인사이트 정리
기말 준비에 앞서 최종 디자인 화면을 확정할 필요가 있었기 때문에, 이전에 작성하고 수정한 사용성 테스트 스크립트, 프로토타입을 사용해서 총 4인에게 사용성 테스트를 진행하였다. 20대부터 50대 후반까지 최대한 다양한 연령층을 선정하여 의견을 들을 수 있도록 하였다. 아래는 그 사용성 테스트로 인해 얻은 인사이트를 공유하기 위해 기록해놓은 화면이다.
사용성 테스트에서 발견한 수정 사항 인사이트는 이렇게 기능, 페이지별로 정리하여 최종적으로 화면을 수정하는데에 참고할 수 있도록 했다.
02. 발표 순서 및 아이스브레이킹 구상
PPT를 구성하기 위한 페이지의 순서 및, 프레젠테이션 시에 진행할 아이스 브레이킹 방식을 더욱 참신하게 하기 위해 회의를 거듭하며 구상하였다. 아이스 브레이킹은 프레젠테이션의 가장 초반부에, 청자들에게 직접 사용자 타켓의 위치를 체감하게 해주기 위해 상품이 달린 과제를 내어주어 집중도와 이해력을 높이고 진행할 수 있는 방식으로 선정하였다. 5인 1조에게 다섯명의 데이터 시트를 주고, 일정을 맞춰가게 하는 방식의 과업이었다.
그 외에도 AI를 중심으로 한 기능 설명을 위해 AI의 활용처를 6개로 나누어 설명하기로 결정했다.
03. 최종 화면 수정
발표 자료에 넣기 위한 최종 화면들을, 2차 사용성 테스트 피드백을 적용하여 완성시켰다. 와이어프레임을 개편하기도 하고, 그리드를 한 번 더 점검하며 꼼꼼하게 완성도를 높여 작업했다. 모든 화면을 다 보여주긴 어렵기 때문에 스스로 작업한 기본 화면 + 회원가입 과정 화면들을 아래로 첨부한다.
04. 로고 픽스
그동안 캐릭터, 글자를 거쳐 여러모로 난항을 겪고 있던 로고 디자인을 픽스하기 위해 2차례에 걸쳐 조원 모두가 아이데이션을 진행했다. 앱에서 떠오르는 단어들을 많이 나열한 다음, 그것을 그래픽화 시키는 작업을 진행하였는데, 최종적인 방향성과 비주얼을 고려했을 때 (이하 아래)
체크가 된 해당 아이콘으로 결정되었다. 디자인 과정에서 앱 아이콘 그리드에 맞춰 수정하는 작업도 진행했다. 아래는 실제로 아이폰 화면에 적용했을 시 어떻게 보일지 임의로 넣어본 캡쳐본이다.
05. PPT 디자인, 영상 제작, 발표 준비
최종 발표를 위한 PPT를 디자인 하고, 발표를 위한 영상과 대본을 준비하며 프로젝트의 전체적인 진행을 마무리했다. 용량이 있기 때문에 최종본 파일 2가지는 아래의 버튼을 통해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06. 소감
3개월이 되는 시간동안 한가지 어플리케이션의 기획부터 완성까지 모두 끌어온 결과, 조금은 얼떨떨하면서도 제대로 된 결과물이 나와 뿌듯하다. 또한 UXUI디자인이란 분야가 어떻게 진행되는지, 어떤 소양이 필요한지도 알게 되어 앞으로의 직업군 탐색에 있어 더 뜻깊은 과정이 되었다고 생각한다.